쿠팡 광고, 당신만 모르는 효율적인 설정방법
쿠팡 광고 등록
판매자라면 쿠팡 윙에 가입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시작합니다. 먼저 좌측 메뉴에서 광고 관리를 클릭합니다. 하위 메뉴로 가장 위에 있는 광고 운영을 클릭합니다. 광고가 처음이라면 쿠팡 상품광고 전체 성과 요약이 비어있을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의 예시는 일주일간 광고를 돌린 성과입니다. 광고 비용 지출 대비 최대의 성과를 올리기 위해 세팅했지만, 판매 비용의 절반을 광고비용을 지출한 셈이죠. 즉, 쿠팡에서 50%를 가져갔다는 의미입니다.
정산 받을때 광고비용을 제하고 나머지 금액의 70%를 지급받습니다. 나머지 30%는 60일 뒤에 나오죠. 물론 구매한 고객님이 구매 확정을 정확하게 눌러주었을 경우 베스트 케이스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돈이 묶이는 기간이 더욱 늘어나기 때문에 자금 운영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쿠팡에서 판매하시려면 자금 계획을 철저하게 준비하셔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정산 주기입니다.
쿠팡 광고 등록 방법
페이지를 조금 아래로 눌러서 캠페인 추가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AI스마트광고, 매출 성장, 브랜드 인지도의 3가지가 나옵니다. AI스마트 광고를 처음부터 시작하면 매출도 없는 상태에서 광고비용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매출 성장 광고로 최소의 비용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매출 성장을 클릭하고 파랑색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캠페인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자신이 알아볼 수 있게 설정하는데요. 광고대비 수익률인 ROI %와 제품이름으로 구분지어주면 편리합니다. 예를들어 ROI_500_선풍기. 이런 방법으로 만들어두면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에 참고해주세요. 물론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더 좋은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탄력 일예산 설정
일 예산은 처음이니 최소 금액인 1만 원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자본의 여유가 많으시면 3만 원으로 시작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운영하다 보면 자꾸 3만 원으로 올리라는 알림이 뜨기 때문이죠. 하지만 광고 효율이 어떻게 나올지는 장담할 수 없기에 최소 예산으로 매출과 이어지는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간은 그냥 공란으로 두시면 종료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캠페인 생성 후에도 광고 단위 개별로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기간만 시험으로 운영해 보고 싶으시다면 특정기간을 클릭 하시고 종료 날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광고 상품 설정
광고그룹 이름을 관리하기 편하게 설정해 주세요. 광고 상품 설정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수동 상품 설정과 AI 스마트 광고입니다. 예산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AI 스마트 광고를 돌리시면 됩니다. 스마트 광고는 여러분이 등록하신 상품을 모두 자동으로 선택해서 광고를 돌려줍니다. 매출을 일으키기 위해 진행하는 것인데요. 광고비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이 적다면 수동 상품 설정으로 먼저 1가지 품목만 정해서 광고를 최소 비용인 1만 원으로 테스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광고 운영방식 설정
자동운영과 직접입력이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어떤 키워드로 광고를 해야 ROI가 높은지 데이터가 없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초보 판매자인것이죠. 그래서 처음에 약 일주일 가량을 자동운영으로 돌려줍니다. 일주일 뒤에는 보고서에서 어떤 키워드로 매출이 발생했는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뒤부터 매출 키워드로 직접입력 형태로 캠페인을 새로 작성해서 광고를 한다면 더 효율적인 광고 운영을 계획할 수 있겠죠?
목표 광고 수익률 설정
최소 300% 이상으로 설정해 줍니다. 광고수익률을 너무 높게 해도 많은 사람에게 다양한 키워드를 노출하려고 하기 때문에 쓸데없는 키워드로 광고비용이 발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엔 300~500% 사이로 목표 광고 수익률을 설정해서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리하며
지금까지 초보 셀러분들을 위해 쿠팡 광고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직접 체험해 보지 않으면 피부에 와닿지 않을 것입니다. 초반에 광고비를 조금 까먹기 마련인데요. 자리 잡기 전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해야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효자 상품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매출 상승을 기대하며 오늘 글을 마무리 짓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찾아뵐 테니 구독과 즐겨찾기 잊지 마세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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